5. 부처님의 일대성교의 교판상석(5시 8교) [불교교단 실상연화종 현광사 석동광스님 법화경(法華經) 해설]
5. 부처님의 일대성교의 교판상석(5시 8교)
*부처님께서
50년 동안 설하신 모든 가르침을
5시8교(五時八敎)로써 분류하여 교판을 세우신 것이다.
*묘법연화경이란,
본래부터 그윽하고 흔들리지 않고,
말로서는 감히 미치지 못하며,
마음으로도 감히 이를 수 없는 것인데,
이것을 굳이 말로 표현하자면,
일체 경의 골수요,
대 우주의 근원이며,
우주본체의 삼라만상과 우주법계를 포함한 대 우주 본원의 에너지
즉
실상을 밝힌 것이라 하겠다.
*석존일대 50년 동안의 가르침인 팔만법장의 일체 경과,
사바세계의 모든 종교와 철학 등 수많은 경서는
모두 이 묘법연화경 1부 8권 28품 69384자,
지.수.화.풍.공의 당체인
묘법연화경을 법 본존으로 하고 있으며,
교주 석가세존께서는 인(人) 본존으로써
인법일여의 본존으로 하며,
이 묘법연화경 5자는 곧 말법의 부처님으로 세우신 것이다.
*법화경의 유통분인 열반경에 曰.
“원컨데 모든 중생 하나같이 모두 출세(出世)의 문자를 수지 하라”
하신 말씀이 곧
말법의 부처님은 묘법연화경 다섯 자를 나타내신
말씀이다.
*법화경에 曰.
“삼세제불이 이경에서 나오심이라”. 하신 것이다.
*열반경 제13에 曰.
이 모든 대승방등경전은(화엄부. 방등부. 반야부) 또한
무량의 공덕을 성취한다 해도
이 경에(묘법연화경) 비유할 수 없으며,
백배, 천배, 백천만억배 내지 숫자의 비유로도 능히 미치지 못하는 바이니라.
*선남자야, 비유하건대
소에서 우유를 내고,
소의 우유에서 낙미(酪味)을 내고,
낙미에서 생소미(生蘇味)를 내고,
생소미에서 숙소미(熟蘇味)를 내고,
숙소미에서 제호(醍醐)를 내니,
제호최상(醍醐最上)이니라.
*만약 복용하는 자는
중병이 모두 제거되어 가지고 있는 모든 악이 모두 그 가운데에 들어 있는 것과
같음이니라.
*선남자야
수다라에서 방등을 내고,
방등에서 반야바라밀을 내며,
반야에서 대열반을 내므로 마치 제호(醍醐)가 이것이니라.
제호라 함은 불성을 비유하며 불성이란 여래이니라.
(불성이란 묘법연화경이다.)
* 자료출처:불교교단 실상연화종 현광사 석동광스님 법화경(法華經)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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