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 방편품 제 2 [불교교단 실상연화종 현광사 석동광스님 법화경(法華經) 해설]
묘법연화경 방편품 제 2
1) 방편품은
법화경을 설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설하신 품이며,
일승법만이 있으며, 이승 삼승이 따로이 있지 않음을 나타내신 품이다.
방편이란,
모든 사람을 가르치기 위하여 말로써 나타낼 수 없으므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방편이라 하며,
모든 사람을 성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천태대사께서는
방편이라 함은 범용방편과, 능통방편, 비묘방편으로 나타내시었다.
첫째 범용방편이란,
중생의 교화방법으로 근기에 따라 즉 성문에게는 사제법, 연각에게는 십이인연법,
보살에게는 육도의법을 설하여 진실의 문으로 유인하여 이익을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화방법이 모든 사람들의 기근(機根)에 서로 응해서 각기 다른 법을 설하여
이익을 주기 때문에 방편설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다.
둘째 능통방편이란,
진실에 들어가는 문으로서, 진실의 리(理)가 있으므로 진실한 곳으로 들어가게 하려는
문(門)이라 하는 방편의 성격을 말함이다.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1.원문에
둔근소지인 착상교만자 불능신시법 금아희무외 어제보살중 정직사방편 단설무상도
(鈍根小智人 着相憍慢者 不能信是法 今我喜無畏 於諸菩薩衆 正直捨方便 但說無上道)라,
근기가 둔하고 지혜가 적은 사람과 상에 집착하고 교만한 자는 이 법(묘법연화경)을 믿지 않느니라.
나는 지금 기뻐하고 두려움이 없어 모든 보살에게 방편을 버리고 정직하게 다만 무상도(깨달은 법)를
설하노라.
2.근기가 둔하고 지혜가 적은 사람이란,
눈앞의 일만 생각하고, 앞으로의 일을 생각하지 않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지금 좋다고 해서 항상 좋으리라 생각한다면 이 세상에 가난하고 병든 자가 있겠는가,
건강할 때 항상 건강할 것이라고 한다면,
행복할 때 항상 행복하다고 하면,
이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울까.
그와 반대로
고통받는 사람이 앞으로도 고통만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떻게 살겠는가,
영원히 멸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고, 어떠한 변화가 생기더라도 얽매이지 않아야 하는데,
이러한 것을 모르는 사람이다.
3.상에 집착하고 교만한 자란,
경전을 몇 권 읽었다 하여 모든 것을 아는 것처럼 생각하고,
조금 아는 것을 깨달은 것처럼 생각하며,
이 이상 수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두고 하신 말씀이며,
이러한 사람들은 이 법(묘법연화경)을 믿지 않는다 라고 하신 것이다.
4.나는 기뻐하고 두려움이 없다 란,
부처님께서는
사십 여년 동안 많은 법문을 하셨으므로,
모든 사람들이 다 열심히 수행 정진하므로 하신 말씀이다.
모든 사람을 보살이라 생각하시고, 40 여년 설하신 낮은 법에 만족하지 말라고 하셨다.
나 자신과 모두를 위하여 노력하여 자기 수행에 힘써야 할 것이다.
5.모든 보살에게 방편을 버리고 무상도를 설하노라.
지금까지 40 여년 동안 설하신 가지가지의 경전은
모두 방편으로 설하셨고, 이제 최후의 가장 높은 교(경)를 설하신다고 한 것이다.
방편을 버리고 란,
40 여년 간의 설법은
묘법연화경을 설하시기 위하여 방편으로 설하셨으므로
이 법을 듣고 방편의 가르침에 얽매이지 말라 하신 것이다.
위의 말씀이 능통방편에 해당된다.
셋째 비묘방편(秘妙方便)이란,
40 여년 간 설하신 경에서는 삼승즉일승법(三乘卽一乘法)을 감추시고
밝히지 않은 것을 비방(秘方)이라 하며
그 비방을 이제 다 밝혀서 삼승즉일승법을 나타낼 때
묘(妙)라고 하며, 묘(妙)를 편(便)이라 이름한다.
비방(秘方)이란
삼승법(三乘法)을 뜻하며,
삼승법이 곧 일승법(一乘法)이며,
이것을 묘편(妙便)이라 한다.
이에 의해서 방편품이라 하며,
이것은 법화경에만 한하는 방편인 것이다.
즉 비(秘)란
부처님과 부처님만이 아시는 것이며,
묘(妙)란 중생은 상상할 수 없는 경지이며,
특히
말법 세상에서 사는 중생은
어리석음으로 살고 있는 몸(身) 그대로가
구원 태초 이래 본불(本佛)이 되시는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의 권속이며,
따라서 이 몸(身) 그대로가 부처임을 깨닫는 것이 비묘 방편이다.
2). 불소성취 제일희유 난해지법 유불여불 내능구진 제법실상 소위제법
여시상 여시성 여시체 여시역 여시작 여시인 여시인 여시연 여시과
여시보 여시본말구경등
(佛所成就 第一希有 難解之法 唯佛與佛 乃能究盡 諸法實相 所謂諸法
如是相 如是性 如是體 如是力 如是作 如是因 如是緣 如是果
如是報 如是本末究竟等)
부처님이 성취하신 진리는 가장 희유하여 알기 어려운 법이니라.
오직 부처님과 부처님만이
모든 법의 실상묘법의 참모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