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정선군 함백산 정암사 적멸궁은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가운데의 한 곳입니다.
이들 5대 적멸보궁은 모두 신라시대 고승인 자장 율사와 인연을 가진 곳입니다.
모두 자장 율사가 당나라 유학길에서 돌아오며 모셔온 불사리를 봉안하고 있습니다.
정암사는 경내를 가로지르며 동서로 흐르는 작은 계곡을 안고 있습니다.
절은 이 계곡을 중심으로 크게 두 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 계류의 북쪽에는 먼저 불사리를 모시고 경내를 내려다 보며 선 정암사의 상징인 '수마노탑'이 있고,그로부터 직선거리 밑에 위치하며 '수마노탑'을 우러르고 있는 '적멸궁'이 있습니다.
정암사 일주문.탄허 스님이 썼고 고한 읍내에서 도장포를 열고있던 서상수씨가 글씨를 새겼으며 재질은 느릅나무다.1977년 중창되었다.
정암사의 상징인 '수마노탑',이 탑 속에 자장 율사가 모셔온 불사리가 안치되어 있음.그 외 '수마노탑'에 얽힌 연기설화나 자세한 정보는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을 치면 바로 알 수 있음.
정암사 적멸궁 전경.사방 기둥에 모셔진 주련에 희미하게나마 《묘법연화경》 「여래수량품」 자아게 게송이 보입니다.
정암사 적멸궁 법당 안에는 어느 적멸궁과 마찬가지로 불상을 모시지 않았으며 남면 벽에 신중탱(神衆탱)을 걸어놓고 있습니다.
적멸궁에서 수마노탑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른 적멸보궁과 다른 점이라면 현판에 「적멸보궁」 네 글자를 다 쓰지 않고 「적멸궁」이라고 석 자만 적어 놓았다는 것입니다.
사방의 기둥에 걸린 주련에는 파란 글씨로 『묘법연화경』 「여래수량품」 자아게 게송을 써 놓았습니다.
爲度衆生故 중생을 제도하기 위한 까닭으로
方便現涅槃 방편으로 열반을 나타내었으나,
而實不滅度 이에 진실로는 멸도하지 아니하고
常住此說法 항상 여기에 머물면서
我常住於此 법을 설하느니라.
以諸神通力 내가 항상 여기에 머무르면서 모든 신통력의 힘으로써,
令顚倒衆生 꺼꾸로 된 중생으로 하여금
雖近而不見 비록 가까우나 보지 못하게 하느니라.
衆見我滅度 중생이 나의 멸도한 것을 보고는
廣供養舍利 널리 사리에 공양하며,
咸皆懷戀慕 모두 다 사랑하여 그리워함을 품고
而生渴仰心 목 마르게 우러르는 마음을 내느니라.
『정암사 사적』과 사전(寺傳)에 의하면 적멸궁은 1770년 취암 스님에 의해 중창됐고 1858년에는 대규,해월 두 스님의 노력에 의한 중수와 1919년 홍보룡 주지 스님에 의한 중수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고 있습니다.
적멸궁은 현존하는 정암사의 전각과 당우 가운데 가장 오래된 건물이며 작지만 수마노탑과 더불어 정암사의 중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법화행자님들께서는 개인이나 사찰 단위로 정암사 적멸궁을 참배해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참배하실 때 적멸궁 사방 기둥의 주련에 적혀 있는 《묘법연화경》 「여래수량품 자아게 」게송을 눈여겨 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바로 사리 신앙의 이론적 근거는 법신 사리인 《묘법연화경》경문에 의하지 않고서는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묘법연화경》은 일본법화불교의 전유물(專有物)이 아닙니다.
비록 조선조 5백년 동안 숭유억불 (崇儒抑佛)정책으로 부처님 가르침이 쇠퇴하고 움츠려 들었지만,
일승묘전을 이생갈앙심(而生渴仰心)하신 우리 조상님들은 그 공덕을 찬탄하며 계승하기 위하여 고찰의 주련이나 대웅전의 후불탱화인 '영산회상도',그리고 불교의식인 '영산재',금니나 은니로 일승묘전을 사경하고 변상도를 제작하는 등
그 전통의 숨결을 끊지 아니하고 면면히 호흡하며 남겨두고 계신 것입니다.
강원도 정선군에 위치한 정암사를 참배하신다면 꼭 적멸궁과 주련을 참배하며 우요삼잡하시기를 바라며, 수마노탑에서 왜 부처님께서 방편현열반(方便現涅槃)하셨는가를 사색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묘법연화경》 「자아게 」510자의 게송을 소리 높여 독송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상묘법연화경 실상묘법연화경 나무평등대혜실상묘법연화경
【참고문헌;박명자 지음, 『청산에 묻힌 보궁을 찾아 』(중명 발행,1999년)】
http://blog.naver.com/sjfjrqkdnl/60047159269 에서 퍼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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