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 때 부처님께서 모든 대중에게 이르시되,
지나간 옛적에 한량없고 가이없는 불가사의 아승지 겁을 지나서 부처님이 계셨으니 이름이 운뢰음수왕화지 ․ 다타아가도 ․ 아라하 ․ 삼먁삼불타이시며, 나라의 이름은 광명장엄이요, 겁의 이름은 희견이라.
그 부처님의 법 가운데에 왕이 있었으니 이름이 묘장엄이라.
그 왕의 부인은 이름이 정덕이며, 두 아들이 있으니 첫째 이름은 정장이요, 둘째 이름은 정안이라.
이 두 아들은 큰 신통력과 복덕 지혜가 있었으니, 오랫동안 보살이 행할 도를 닦았느니라.
즉, 보시바라밀. 지계바라밀. 인욕바라밀. 정진바라밀. 선바라밀. 반야바라밀. 방편바라밀. 자비희사와 또 부처님의 깨달음에 도달하는 서른 일곱 가지 수행의 길을 모두 깨달아 통달하였느니라.
또 보살의 정삼매. 일성숙삼매. 정광삼매. 정색삼매. 정조명삼매. 장장엄삼매. 대위덕장삼매를 얻어서 이 모든 삼매에 또한 다 통달하였느니라.
[2]
이 때 그 부처님께서 묘장엄왕을 인도하고자 하시며, 또한 중생을 불쌍히 생각하시는 고로 이 묘법연화경을 설하심이라.
[3]
이 때 정장. 정안 두 아들이 그의 어머니 처소에 이르러 열 손가락을 모아 합장하고 말씀드리되,
원컨대 어머니께서는 운뢰음수왕화지 부처님 처소에 가시옵소서.
저희들이 또한 모시고 가서 친근하고 예배 공양하오리이다.
어찌하여 그런고 하오면,
이 부처님께서 일체의 하늘과 사람에게 묘법연화경을 설하시니, 의당이 듣고 받아 지녀야 하나이다.
어머니가 아들에게 일러 말하되,
너희 아버지께서 외도를 믿고 받아서 깊이 바라문법에 집착하시니, 너희들은 응당 가서 아버지께 말씀하여 함께 갈지니라.
[4]
정장. 정안이 열 손가락을 모아 합장하고 어머니에게 말씀드리되,
저희들은 이 법왕의 아들이거늘 어찌해서 이 사견의 집에 태어났사옵니까.
어머니는 아들에게 일러 말하되,
너희들은 마땅히 아버지를 염려하고 생각해서 신통 변화를 나타낼지니라.
만일 보게 되면 마음이 반드시 청정해져서, 혹은 우리들이 부처님 처소에 이르도록 허락하시리라.
[5]
이 때 두 아들이 그 아버지를 생각하여 허공으로 솟아 올라가니, 높이는 칠다라수로서 가지가지의 신통 변화를 나타내며, 허공 중에서 가고 머무르고 앉고 누우며, 몸 위로 물을 뿜고 몸 아래로 불을 뿜으며, 몸 아래로 물을 뿜고 몸 위로 불을 뿜으며, 혹은 큰 몸을 나타내어 허공 중에 가득 차게 하였다가 다시 작게 나타내며, 작았다가 다시 크게 나타내며, 허공중에서 없어졌다가는 홀연히 땅에 있으며, 땅속으로 들어가기를 물과 같이 하고, 물을 밟되 땅과 같이 함이라.
이와 같은 가지가지의 신통 변화를 나타내어 그의 부왕으로 하여금 마음을 깨끗이하여 믿고 해탈케 함이라.
이 때 아버지가 아들의 신통력이 이와 같음을 보고, 마음이 크게 기뻐서 미증유를 얻음이라.
합장하고 아들에게 이르되,
너희들의 스승은 누구이며, 누구의 제자이냐.
[6]
두 아들이 말씀드리되,
대왕이시여, 저 운뢰음수왕화지불께서 지금 칠보 보리수 아래 법좌에 앉으사, 일체 세간과 하늘과 사람들에게 널리 묘법연화경을 설하시나니, 이는 저희들의 스승이요, 저희는 이 부처님의 제자이옵나이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일러 말하되,
나도 또한 너희들의 스승을 뵈옵고자 하니 함께 갈지니라.
이에 두 아들이 공중에서 내려와 그 어머니 처소에 이르러 합장하고 어머니께 말씀드리되,
부왕께서 지금 이미 믿고, 이해하시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키셨나이다.
저희들이 아버지를 위하여 이미 부처님의 일을 하였으니, 원컨대 어머니께서는 저 부처님 처소에 가서 출가하여 수도할 것을 허락하시옵소서.
[7]
그 때 두 아들이 거듭 그 뜻을 펴고자 게송으로 어머니에게 말슴드리되,
원컨대 어머니께서는 저희들을 놓으사 출가하여 사문이 되게 하시옵소서
모든 부처님은 심히 만나기 어려우니, 저희는 부처님을 따라 배우려 하나이다.
우담발의 꽃과 같이 부처님 만나기는 이보다 더 어려움이요, 모든 환난을 해탈하기는 도한 어려운 일이오니, 원컨대 저희의 출가를 허락하시옵소서.
어머니가 곧 일러 말하되, 너희들의 출가를 허락하노라.
어찌하여 그런고 하면, 부처님을 만나기는 어렵기 때문이니라.
이에 두 아들이 부모에게 말씀드리되,
거룩하시옵니다, 부모님이시여.
원컨대 이 때 운뢰음수왕화지불 처소에 가셔서 친견하고 공양하시옵소서.
어찌하여 그런고 하오면, 부처님을 만나기 어려움이 우담발라 꽃과 같으며, 또는 외눈의 거북이가 바다에 뜬 나무토막의 구멍을 만남과 같나이다.
그러나 저희들이 수세에 복이 심히 두터워 이 생에서 부처님과 법을 만났나이다.
이런 고로 부모님께서는 저희들을 허락하시어 출가 하도록 하셨나이다.
어찌하여 그런고 하오면, 모든 부처님은 만나기가 어려우며, 이 때도 또한 만나기 어렵기 때문이옵나이다.
이에 묘장엄왕은 여러 신하와 권속과 함께하고, 정덕부인은 후궁의 채녀 권속과 함께하고, 그 왕의 두 아들은 사만 이천인과 함께하여, 한꺼번에 같이 부처님 처소에 나아가서 두면으로 발에 예배하고 부처님을 세 번 돌고 물러서 한쪽에 머무름이라.
[8]
그 때 묘장엄왕의 후궁 팔만사천인이 다 모두 이묘법연화경을 받아 가졌느니라.
정안보살은 그 믿음이 흔들리지 않는 경지의 법화 삼매에 오래 머물러 이미 통달하고, 정장보살은 이미 한량없는 백천만억겁에 이제악취삼매에 통달하였으니,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모든 갈래의 악취를 여의도록 하고자 한 때문이라.
그 왕의 부인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해하는 제불집삼매를 얻어서 능히 모든 부처님의 비밀의 법장을 알았느니라.
두 아들이 이와 같이 방편력으로써 그 아버지를 잘 교화해서 마음에 신해하여 불법을 좋아하게 하였느니라.
이에 묘장엄왕은 여러 신하와 권속과 함께하고, 정덕부인은 후궁의 채녀 권속과 함께하고, 그 왕의 두 아들은 사만 이천인과 함께하여, 한꺼번에 같이 부처님 처소에 나아가서 두면으로 발에 예배하고 부처님을 세 번 돌고 물러서 한쪽에 머무름이라.
[9]
그 때 부처님께서 왕을 위하여 법을 설하시어 법을 보이시고 가르쳐, 이롭고 즐겁게 하시니, 왕이 크게 기뻐함이라.
그 때 묘장엄왕과 그 부인이 값이 백천냥금이 되는 목에 걸린 진주 영락을 풀어서 부처님 위에 흩으니, 허공중에서 화하여 네 기둥의 보배의 바탕이 되고, 그 가운데에 큰 보배의 상이 있으되 백천만의 하늘옷을 깔고, 그 위에 부처님이 가부좌를 맺고 앉아 계시어 큰 광명을 놓으심이라.
그 때 묘장엄왕이 이런 생각을 하되, 부처님의 몸은 희유해서 단엄하고 수승하여 가장 미묘한 빛을 성취하셨도다.
[10]
이 때 운뢰음수왕화지불께서 사중에게 이르시되, 너희들은 이 묘장엄왕이 나의 앞에서 합장하고 서있는 것을 보느냐.
이 왕이 나의 법 가운데서 비구가 되어 불도를 돕는 법을 부지런히 닦아 익혀서 마땅히 성불하리니,
이름은 사라수왕불이라 할 것이며, 나라의 이름은 대광이요, 겁의 이름은 대고왕이라.
그 사라수왕불은 한량없는 보살 대중과 한량없는 성문대중이 있으며, 그 나라는 평정하니 공덕이 이와 같으리라.
그 왕이 즉시 나라를 아우에게 부촉하고, 부인과 두 아들과 모든 권속과 함께 불법 가운데 출가하여 수도하였느니라.
왕이 출가한 후 팔만사천 년을 항상 부지런히 정진해서 묘법연화경을 수행하고, 이렇게 지난 후 많은 사람을 구제하며,
모든 것을 바라지 않는 깨끗한 마음이 확고하여 전혀 흔들리지 않는 최상의 공덕인 일체정공덕장엄삼매를 얻고, 곧 허공으로 일곱다라수를 올라가서, 부처님께 말씀드리되,
세존이시여, 저의 이 두 아들은 이미 부처님의 일을 하였나이다.
신통변화로써 저의 삿된 마음을 돌리어 부처님 법 가운데에 편안히 머무르도록 하고, 세존을 친견할 수 있게 하였으니, 이 두 아들은 선지식이옵나이다.
숙세의 선근을 다시 일으켜 저를 도와 이익되게 하고자 저의 집에 와서 태어났나이다.
[11]
그 때 운뢰음수왕화지불께서 묘장엄왕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그와 같고, 그와 같으니라. 네가 말함과 같으니라.
선남자 선여인이 선근을 심은 까닭으로 세세에서 선지식을 얻나니,
그 선지식은 능히 부처님의 일을 지어서 보이고, 가르치고, 이롭게 하고, 기쁘게 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들게 하느니라.
대왕은 마땅히 알라. 선지식은 큰 인연이라, 즉 교화하고, 인도해서, 부처님을 친견케 하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일으키게 하느니라.
대왕아, 너는 이 두 아들을 보느냐.
이 두 아들은 이미 육십오백천만억 나유타 항하사의 모든 부처님을 친견하고, 공경하여 공양하였으며,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묘법연화경을 받아 가지고, 사견의 중생을 불쌍히 생각해서 정견에 머무르도록 하였느니라.
[12]
묘장엄왕이 곧 허공 중에서 내려와 부처님께 말씀드리되,
세존이시여, 여래는 심히 희유하심이라.
공덕과 지헤를 가지신 까닭에 머리 위에 육계의 광명이 밝게 비치시며, 그 눈은 길고 넓고 감청색이시며,
미간의 백호상은 희기가 구슬이 모여 이룩된 달과 같으시고, 이는 희고 가지런하고 빽빽하여 항상 광명이 있으시며, 입술빛은 빨개서 좋음이 빈바의 열매와 같사옵니다.
그 때 묘장엄왕이 부처님의 이와 같이 한량없는 백천만억의 공덕을 찬탄하고, 여래 앞에서 일심으로 합장하고 다시 부처님께 말씀드리되,
세존은 미증유시라.
여래의 법은 불가사의의 미묘한 공덕을 구족하여 성취하시어 계를 가르치시고, 행 하심이 안온하시고 쾌락하시옵니다.
저는 오늘부터 다시 스스로의 사견과 교만과 성내는 마음을 따르지않고, 모든 악한 마음을 내지 아니 하오리이다.
이 말씀을 마치고는 부처님께 예배하고 물러갔느니라.
[13]
부처님께서 대중에게 이르시되, 너의 생각이 어떠하뇨.
묘장엄왕이 어찌 다른 사람이겠느냐.
지금의 이 화덕보살이요, 그 정덕부인은 지금 부처님 앞에서 광명을 비추고 있는 장엄상보살이니라.
묘장엄왕과 모든 권속을 불쌍히 생각하는 연고로 그 가운데 태어났던 그 두 아들은 지금의 이 약왕보살과 약상보살이니라.
이 약왕, 약상보살은 이와 같이 모든 큰 공덕을 성취하고, 이미 한량없는 백천만억의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모든 덕본을 심어 불가사의한 모든 착한 공덕을 성취하였느니라.
만일 사람이 이 두 보살의 이름을 아는 자에게는 일체 세간의 모든 하늘과 인민이 또한 응당 예배할지니라.
부처님께서 이 묘장엄왕본사품을 설하실 때 팔마사천인이 티끌을 멀리하여 때를 여의고, 모든 법 가운데서 맑고 깨끗한 법의 눈을 얻었느니라.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_()_
거룩한 부처님 법에 귀의 합니다_()_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 합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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