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권(券) 제일(第一)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서품(序品) 제 일(第 一)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노라.
한 때 부처님께서 마갈타국 왕사성 기사굴산 영산회상에서 큰 비구 대중 일만 이천 인과
함께 계셨으니, 이는 다 아라한이라,
이미 모든 누가 다하여 다시 번뇌가 없으며 깊은 진리를 얻어 모든 미혹된 습성을 없이
하고 마음의 자재를 얻었음이라.
그 아라한들의 이름은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가장 먼저 깨달은 아야교진여,
모든 탐욕과 집착을 모두 떨쳐버린 두타 제일의 마하가섭,
승단을 공양함에 제일가는 우루빈나가섭과
마음의 모든 번뇌를 조복받은 가야가섭과
교화에 뛰어난 나제가섭과
지혜 제일의 사리불과
신통제일의 대목건련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르고 알기 쉽게 설명하는 논의 제일인 마하가전연과
남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천안 제일의 아누루다와
천문과 역술에 뛰어난 겁빈나와
계율 해석 제일의 교법바제와
마음이 움직이거나 다른 생각을 일체 하지 않는 이바다와
경행과 좌선을 잘하는 필릉가바차와
병 없고 욕심 없는 박구라와
아무리 어려운 질문을 해도 답변 잘하는 마하구치라와
항상 기쁨으로 설법을 잘 듣는 난타와
용모가 부처님과 같이 빼어난 손다라난타와
설법 제일의 부루나의 아들 미다라니와
모든 현상이 공에 의한 것임을 잘 아는 해공 제일의 수보리와
부처님의 곁을 잠시도 뜨지 않고 시중을 든 다문 제일의 아난과
부처님의 아들로서 자기 자신의 덕이 높은 것을 드러내지 아니하고 항상 겸손하였던
밀행 제일의 라후라 등이라.
[2]
이와 같은 이는 모든 대중에게 알려져 있는 큰 아라한들이며,
또 배우고 있는 사람과 다 배운 사람 이천 인이 있었으며,
마하바사바제 비구니는 그의 권속 육천 인과 함께 있었으며,
라후라의 어머니 야수다라 비구니도 또한 그의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또 보살마하살 팔만 인이 있었으니,
다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인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머물러서 물러서지 아니하고,
모두 다라니와 설법 잘하는 변재를 얻어 항상 법문을 잘 설하며,
한량없이 많은 부처님께 공양하고,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가지가지의 덕의 근본이 되는
많은 선근을 심어 항상 모든 부처님께서 칭찬하시는 바가 되었으며,
또한 자비로써 몸을 잘 닦아 부처님 지혜에 들고, 큰 지혜에 통달해서 깨달은의 세계에
이르러 명칭이 널리 한량없는 세계에 들리고, 능히 수없는 백천 중생을 제도하심이라.
그 보살들의 이름은 지혜와 복덕을 두루 갖춘 문수사리보살과
지혜와 자비로 모든 중생의 고통을 없이해 주시는 관세음보살과
훌륭한 덕행을 고루 갖춘 득대세보살과 세운 뜻을 굳게 행하는 상정진보살과
수억겁을 부지런히 수행하고 있는 불휴식보살과 묘법으로 중생을 고통에서 건져 주시는 보장보살과
중생의 모든 병과 근기에 따라 약을 주시는 약왕보살과
모든 것을 아낌없이 주시는 용시보살과 깨달음 바탕이 밝고 청정한 보월보살과
미혹의 어두움을 없애 주시는 월광보살과 영원한 생명과 광명의 빛이신 만월보살과
큰 힘과 능력으로 중생을 구제하시는 대력보살과
어떠한 일에도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 무량력보살과
몸과 뜻을 나타내지 않는 월삼계보살과 바르게 보는 것을 잘 지키는 발타바라보살과
자비로써 중생을 구제하시고 다음에 부처님이 되실 미륵보살과
지혜로써 능히 중생을 이롭게 하는 보적보살과
그릇된 자들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도사보살 등이니,
이와 같은 보살마하살 팔만 인이 함께 계셨으며,
[3]
그 때 도리천의 왕인 석제환인은 그의 권속 이만 천자와 함께 있었으며,
또 이름하여 월천자․보향천자․보광천자․사대천왕은
그의 권속 일만 천자와 함께 있었으며,
자재천자와 대자재천자는 그의 권속 삼만 천자와 함께 있었으며,
사바세계를 주관하는 네건달바왕이 있었으니,
범천왕과 시기대범 ․ 광명대범 등은 그의 권속 일만 이천 천자와 함께 있었으며,
팔 용왕이 있었으니
난타용왕 ․ 발난타용왕 ․ 사가라용왕 ․ 화수길용왕 ․ 덕차가용왕 ․ 아나바달다용왕 ․
마나사용왕 ․ 우발라용왕 등이 각각 여러 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네 긴나라왕이 있었으니
법긴나라왕 ․ 묘법긴나라왕 ․ 대법긴나라왕 ․ 지법긴나라왕이 각각 여러 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네 건달바왕이 있었으니
낙건달바왕 ․ 악음건달바왕 ․ 미건달바왕 ․ 미음건달바왕이 각각 여러 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네 아수라왕이 있었으니
바치아수라왕 ․ 거라건타아수라왕 ․ 비마질다라아수라왕 ․ 나후아수라왕이 각각 여러
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네 가루라왕이 있었으니
대위덕가루라왕 ․ 대신가루라왕 ․ 대만가루라왕 ․ 여의가루라왕이 각각 여러 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마갈타국의 빈비사라왕비인 위제희 부인의 아들 아사세왕도
여러 백천 권속과 함께 각각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물러서 정좌하였음이라.
[4]
그 때 세존께서는 사중에게 둘러싸여 공양과 공경 존중 찬탄을 받으시고,
모든 보살을 위하여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이 무량의경이라.
이는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서 보호하시고 아끼시는 바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하신 후 가부좌를 맺으시고 무량의처 삼매에 드시니 몸과 마음이
흔들리지 않으시며, 이 때 하늘에서 만다라꽃 . 마하만다라꽃 . 만수사꽃 . 마하만수사꽃이
부처님과 모든 대중 위에 비오듯이 내렸으며, 부처님의 넓은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
하였음이라.
그 때 회중의 비구 ․ 비구니 ․ 우바새 ․ 우바이 ․하 늘 ․ 용 ․ 야차 ․ 건달바 ․ 아수라 ․ 가루라
․ 긴나라 ․ 마후라가 ․ 인 ․ 비인과, 모든 소왕 ․ 전륜성왕의 모든 대중은 미증유를 얻어
환희하여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러러봄이라.
그 때 부처님께서는 미간 백호상의 광명을 놓으사 동방 일만 팔천 세계를 두루 비추시니
아래로는 아비지옥에 이르고 위로는 아가니타천에 미치며, 이 사바세계에 있어 저 국토의
육취 중생을 다 보며,
또 저국토에 계신 모든 부처님을 뵈옵고 그 모든 부처님의 설하시는 법문을 듣고, 아울러
그 여러 비구 ․ 비구니 ․ 우바새 ․ 우바이의 가지가지로 수행하여 득도하는 이를 보며,
또는 모든 보살마하살의 가지가지 인연과 가지가지 믿음과 가지가지 모습으로 보살도
행함을 보며, 또는 모든 부처님의 열반하심을 보며, 또는 모든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후
부처님의 사리를 모시고 칠보로 탑을 세우는 것을 보이심이라.
[5]
그 때 미륵보살이 생각하기를 지금 세존께서 신통 변화의 상을 나타내시니 무슨 인연으로
이 상서가 있음인가.
지금 부처님께서는 깊은 삼매에 드셨으니 이 불가사의의 희유한 일이 나타남을 누구에게
물어 볼 것인가. 누가 능히 대답할 수 있을 것인가.
다시 생각하기를 이 문수사리 법왕자는 이미 과거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을 친근 공양하
였으니 반드시 이희유한 상을 보았으리라. 나는 지금 마땅히 물어 보리라.
그 때 비구 ․ 비구니 ․ 우바새 ․ 우바이와 모든 하늘․ 용 ․ 선신 ․ 귀신들도 다 이 생각을
하였으되, 부처님의 이 광명 신통의 모습을 누구에게 물을 것인가.
그 때 미륵보살이 스스로 의심을 풀고자 하고 또한 사중의 비구 ․ 비구니 ․ 우바새 ․
우바이와 모든 하늘 ․ 용 ․ 선신 ․ 귀신들 대중의 마음을 헤아려서 문수사리에게 물어 말씀
하되,
무슨 인연으로 이 상서가 있어서 신통의 상이 광명을 놓으사 동바 일만 팔천 세계를
비추시어 부처님 나라의 장엄을 다 보도록 하시나이까.
이에 미륵보살이 거듭 이 뜻을 펴고자 게송으로 물어 말씀하되,
[6]
문수사리 법왕자여,
부처님께서는 무슨 일로 미간 백호의 큰 광명을 널리 비추시며 만다라꽃. 만수사꽃이
비오듯 쏟아지며, 전단향의 바람이 불어 중생의 마음을 즐겁게 하시나이까.
이 인연으로 땅은 다 깨끗하고 아름다워졌으며, 더욱 이 세계를 여섯 가지로 진동하니,
그 때 사부 중생이 다 환희하고 몸과 마음이 즐거워 미증유를 얻었나이다.
미간의 광명이 동방 일만 팔천 불토를 비추시니 다 금빛과 같이 찬란하고,
아래로는 아비지옥으로부터 위로는 유정천에 이르시기까지 모든 세계 가운데 여섯 갈래
모든 육도 중생들의 생사의 업보와 선악의 업연으로 낙과 고를 받음을 여기서 다 보게
되며, 또 모든 부처님의 성주사자께서 경전을 설하심이 미묘하고도 가장 높으시되,
그 음성이 청정하고도 부드러운 묘음을 내시어 수없는 억만 보살을 가르치심이라.
맑은 음성은 깊고도 묘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즐거이 듣게 하시며 각각 다른 세계에서
바른 법을 강설 하시어 가지가지 인연과 한량없는 비유로써 불법을 밝히시어 어두운
중생을 깨우치게 하시며, 또한 사람이 고난을 당하고 늙고 병들고 죽음을 싫어하면 이들을
위하여 열반을 설하시어 모든 고통을 없애 주시며, 또한 사람이 복이 있어 일찍이 부처님
을 공양하고 높은 법을 구하는 뜻이 있으면 연각법을 설해 주시며, 만일 불자가 가지가지
행을 닦아 위없는 지혜를 구하려 하면 무상도를 설하심이라.
문수사리여, 내가 이곳에서 보고 들음이 이와 같이 천억 가지 일에 미치니,
이와 같이 여러 가지 많은 것을 이제 간략히 말하오리이다.
내가 저 국토의 항하사와 같이 많은 보살들이 가지가지 인연으로 불도 구함을 보았나이다.
혹은 보시를 행하되, 금․은․산호와 진주․마니․차거․마노와 금강의 모든 보배와
노비와 수레와 보배로 장식한 연을 즐거운 마음으로 보시하여 불도를 위해 회향하고,
이 법이 삼계에 제일이라고 모든 부처님의 칭찬을 얻고자 하며,
어떤 보살은 네 마리 말이 끄는 보배 수레를 난순 화계로 꾸며 보시하며,
또 어떤 보살은 육신수족과 처자를 보시하여 위없는 불도를 위해 법을 구하는 것을 보며
또 어떤 보살은 눈과 머리 온 몸들을 기쁨으로 보시하여 부처님의 지혜 구함을 보았나이다.
[7]
문수사리여,
내가 보니 모든 왕이 부처님께 나아가 예배하고 위업는 불도를 묻고는 선뜻 그 좋은
국토와 궁전과 신하와 첩을 버리고 머리와 수염을 깎고 출가하여 법복 입는 것을 보며,
또 보니 어떤 보살은 비구가 되어 홀로 한적한 곳에서 즐겨 경전을 읽으며,
또 어떤 보살은 용맹정진으로 깊은 산에 들어가 불법을 사색하며,
또 욕심을 떠나 항상 고요한 처소에서 깊이 선정을 닦아 다섯 가지 신통 얻음을 보며,
또 어떤 보살은 선정에 편히 들어 합장하고 천만 가지 계송으로 모든 법왕을 칭송하며,
또 보니 어떤 보살은 깊은 지혜로 지혜가 깊고 뜻이 굳어 능히 부처님께 법을 묻고는
들은 대로 다 받아 가지며,
또 어떤 불자는 선정과 지혜가 구족하여 한량없는 비유로써 중생을 위해 법을 설하고,
법 설하기를 즐겨하여 모든 사람을 보살로 교화하고 마구니의 군중을 파하려고 법고
치는 것을 보며,
또 보니 어떤 보살은 침묵하고 앉아 있어 한늘과 용이 공경할지라도 기뻐하지 아니하며,
또 보니 어떤 보살은 숲 사이에서 광명을 놓아 지옥고의 중생을 건져 불도에 들게 하며,
또 어떤 불자는 잠자지 않고 숲 속에서 경행하여 부지런히 불도 구함을 보며,
또 보니 계행을 갖추어 위의 가짐이 맑은 보배 구슬을 가짐과 같이하여 불도를 구하며,
또 어떤 불자는 인욕력에 머물러 거만한 사람들이 나쁜 말로 꾸짖고 때릴지라도 다 이를
능히 참고 불도 구하는 것을 보며,
또 어떤 보살은 웃고 즐기는 일을 다 여의고 어리석은 권속을 떠나 지혜 있는 이를 친근
하여 일심으로 산란을 없이하고 생각을 산림 속에 두고 억천만년에 불도 구함을 보며,
또 어떤 보살은 맛있는 좋은 음식이며 가지가지 탕약을 부처님과 승려에게 보시하며,
한량없이 값비싼 고귀한 옷과 값을 칠 수 없는 좋은 의복을 부처님과 승려에게 보시하며,
천만 억종의 전단향목과 보배로 된 정사와 가지가지 묘한 침구를 부처님과 승려에게
보시하며, 꽃과 과실이 무성한 맑고 깨끗한 동산과 시원한 샘물이 흐르는 못을 부처님과
승려에게 보시함을 보았나이다.
이와 같이 가지가지 미묘한 것을 보시하되 즐거이 하여 싫어함이 없고 무상도 구함을 보며,
또 어떤 보살은 적멸법을 설하여 가지가지 수없는 중생을 가르치며,
또 어떤 보살은 모든 법의 성품과 상이 둘이 아님을 마치 허공과 같다고 관함을 보며,
또 어떤 불자는 착심을 떠나 이러한 묘한 지혜로 위없는 도를 구함을 보았나이다.
[8]
문수사리여,
또 어떤 보살은 부처님이 멸도하신 후 진신사리에 공양하며,
또 보니 불자가 모든 탑묘를 수없이 조성하여 온나라를 장엄하니 보탑은 묘하고 높이는
오천 유순이며 넓이와 길이의 정등은 이천 유순이며 하나하나 탑묘에는 각각 천 개의
당번기를 달았고 장막에는 구슬을 달고 보배방울이 서로 울리니, 모든 하늘․ 용․선신과
사람과 중생이 향과 꽃과 기악으로 항상 공양함을 보았나이다.
문수사리여, 모든 불자들이 불사리에 공양하기 위해 탑묘를 장엄하니,
이 세계가 자연히 아름답고 찬란하여 하늘의 수왕이 보배꽃을 피움과 같도다.
부처님께서 한줄기 광명을 놓으시니,
나와 모든 대중들이 이 세계의 가지가지 묘함과 모든 부처님의 신력과 지혜가 희유함을
보았으며,
한 밝은 광명을 놓으사 한량없는 나라를 비추시니,
우리들이 이를 보고 미증유를 얻었나이다.
불자 문수여, 원컨대 대중의 의심을 풀게 하옵소서.
사부중이 인자와 나를 우러러보고 있나이다.
세존께서 무슨 연고로 이같은 광명을 놓으시나이까.
불자(문수)께서는 곧 대답하시어 대중이 의심을 풀고 기쁘게 하옵소서,
부처님께서 무슨 이로움을 주시려 이 광명을 놓으시나이까.
부처님께서 도량에 앉으시어 얻으신 묘법을 설하시려 하시나이까.
또 수기를 주시려 하나이까.
모든 불토에 가지가지 보배로 장엄함을 보이시며 모든 부처님을 뵈옵게 되니 이는 작은
인연이 아니오리다. 문수께서는 잘 아시오리다.
사중과 용과 선신이 인자를 우러러보고 있나이다.
우리를 위해 무엇을 설하고자 하시나이까.
[9]
그 때 문수사리께서 미륵보살마하살과 모든 보살에게 말씀하되,
선남자들이여, 내가 헤아려 생각하건대 지금 부처님께서는 큰 법을 설하려 하시며
큰 법비를 내리려 하시며, 큰 법고동을 불려 하시며, 큰 법고를 울리려 하시며,
큰 법의 뜻을 설하고자 하심이라.
모든 선남자여,
나는 과거 일찍이 모든 부처님의 이와 같은 상서를 보았나니,
이 광명을 놓으시고 곧 큰 법을 설하셨느니라.
이런고로 마땅히 알라.
지금 부처님께서 광명을 나타내심도 또한 이와 같음이니, 일체 세간의 중생으로 하여금
믿기 어려운 법을 다 깨닫게 하고자 이 상서를 나타내심이라.
모든 선남자여, 과거 한량없고 가이없는 불가사의 아승지 겁에 그 때 부처님께서 계셨으니
이름은 일월등명이시며, 진리를 몸으로 나타내신 여래이시며
모든 이로부터 공양을 받을 수 있는 응공이시며,
지혜로 모든 것을 보시는 정변지이시며,
지헤와 덕행을 고루 갖춘 명행족이시며,
일체의 미혹을 여의신 선서이시며,
모든 것을 분별하시는 세간해이시며,
위없으며 완전한 인격을 갖추신 무상사이시며,
일체를 뜻대로 가르치시며 인도하시는 조어장부이시며,
천상계와 인간계의 지도자이시며,
완전한 깨달음을 여신 부처님이시며 가장 거룩하신 불 세존이시라.
정법을 설하셨으니 처음도 중간도 끝도 다 정법인지라,
그 뜻이 심원하며 그 말씀이 묘하고 한결같아서 그릇됨이 없고, 맑고 깨끗한 행실의 상을
갖추셨느니라.
성문을 구하는 사람에게는 사제법문을 설하시어 생 ․ 노 ․ 병 ․ 사를 제도하사 마침내
열반을 얻게 하시며, 벽지불을 구하는 사람에게는 십이인연법인 무명 ․ 행 ․ 식 ․ 명색 ․ 육입
․ 촉 ․ 수 ․ 애 ․ 취 ․ 유 ․ 생 ․ 노 ․ 병 ․ 사를 설해 주시며,
모든 보살을 구하는 이에게는 보시 ․ 지계 ․ 인욕 ․ 정진 ․ 선정 ․ 지혜의 육바라밀을 설하사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어서 부처님의 지혜를 성취케 하셨느니라.
다음에 또 부처님이 계셨으니 또한 이름이 일월등명이시며, 다음에 또 부처님이 계셨으니
또한 일월등명이시라.
이와 같이 이만 부처님이 다 한 글자로 이름이 일월등명이시며 또한 같은 성이었으니
성은 바라타셨느니라.
[10]
미륵이여, 마땅히 알라.
처음의 부처님과 뒤의 부처님이 다 한 글자로 이름이 일월등명이시니,
십호가 구족하시며 설하신 법문이 처음도 중간도 끝도 정법이셨느니라.
그 최후의 부처님께서 아직 출가하시기 전에 팔 왕자가 있었으니,
첫째 이름은 유의, 둘째 이름은 선의, 셋째 이름은 무량의, 넷째 이름은 보의, 다섯째 이름은 증의,
여섯째 이름은 제의의, 일곱째 이름은 향의, 여덟째 이름은 법의라 하였느니라.
이 팔 왕자는 위덕이 자재하며 각각 사천하를 다스렸느니라.
이 모든 왕자가 아버지께서 출가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셨다 함을 듣고는 모두
왕위를 버리고 또한 따라 출가하여 대승의 뜻을 일으켜, 항상 맑은 행을 닦아서 다 같이
법사가 되어 천만 부처님 처소에서 모든 선근과 미덕의 근본을 심었느니라.
[11]
이 때 일월등명불께서 대승을 설하시니 이름이 무량의경이라,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서 보호하시고 생각하시는 바이라.
이 경을 설하시고 곧 대중 가운데서 가부좌를 맺으시고 무량의처 삼매에 드시어,
몸과 마음이 동하지 아니하시니, 이 때 하늘에서 만다라꽃 ․ 마하만다라꽃과 ․ 만수사꽃 ․
마하만수사꽃을 내려 부처님과 모든 대중 위에 흩으며 부처님의 넓은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였느니라.
그 때 회중에 있던 비구 ․ 비구니 ․ 우바새 ․ 우바이 ․ 하늘 ․ 용 ․ 야차 ․ 건달바 ․ 아수라 ․
가루라 ․ 긴나라 ․마후라가 ․ 인비인과 모든 소왕과 전륜성왕 등의 모든 대중이 미증유를
얻어 즐거운 마음으로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러러보았느니라.
그 때 부처님께서 미간 백호상의 광명을 놓으시어 동방 일만 팔천 불국토를 두루 비추시니
미치지 않는 곳이 없으며 지금 보는 이 부처님 세계와 같음이라.
미륵이여 마땅히 알라. 그 때 회중에 이십억 보살이 있어 법문을 듣고자 하더니,
이 모든 보살이 이 광명이 널리 불국토에 비침을 보고 미증유를 얻어 이 광명은 어떤
연고가 있어 비추는지 그 까닭을 알고자 하였느니라.
[12]
그 때 보살이 있으니 이름은 묘광이며 팔백 제자를 두었느니라. 이 때 일월등명불께서
삼매로부터 일어나사 묘광보살로 인하여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이 묘법연화경이라,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서 보호하시고 생각하시는 바이
니라.
육십 소겁을 한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으시니, 그 때 회중의 듣는 자도 또한 한 곳에 앉아
육십 소겁을 몸과 마음이 동하지않고 부처님의 설법하시는 바를 듣되, 밥 먹는 동안과 같이
생각 하였느니라.
이 때 대중 가운데서 혹은 몸으로나 혹은 마음으로나 지루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한 사람
도 없었느니라.
일월등명불이 육십 소겁에 이 경을 설해 마치시고 곧 범천왕 ․ 마왕 ․ 사문 ․ 바라문 ․ 하늘
․ 사람 ․ 아수라 등에게 말씀하시기를, 여래는 오늘 밤중에 마땅히 무여열반에 들리라.
[13]
그 때 한 보살이 있으되 이름이 덕장이라,
일월등명불께서 그에게 수기를 주시고 모든 비구에게 이르시되,
이 덕장보살이 다음에 마땅히 성불하리니 이름은 정신 ․ 다타아가도 ․ 아라하 ․ 삼먁삼불타라
하리라.
부처님께서 이와 같이 수기 주심을 마치시고 문득 밤중에 무여열반에 드셨느니라.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 묘광보살이 묘법연화경을 수지하여 팔십소겁이라는 한량없는
긴 세월이 다하도록 사람들을 위하여 설법하였느니라.
일월등명불의 팔 왕자는 다 묘광을 스승으로 섬기니, 묘광이 교화하여 그들로 하여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견고하게 하였느니라.
이 모든 왕자는 한량없는 백천만억 부처님을 공양하고 다 불도를 이룩하였느니라.
그 최후로 성불하신 분은 이름이 연등불이시니라.
[14]
묘광보살의 팔백 제자 중 한 사람이 있으되 이름은 구명이라,
이양을 탐착하여 비록 모든 경전을 읽고 외울지라도 깨닫지 못하고 잊어버림이 많은
까닭으로 이름을 구명이라 하였느니라.
이 사람이 또한 모든 선근을 심은 인연으로, 한량없는 백천만억의 모든 부처님을 만나
공양. 공경하고 존중 찬탄 하였느니라.
미륵이여 마땅히 알라. 그 때 묘광보살이 어찌 다른 사람이겠느냐.
내 이 몸이요, 구명보살은 곧 그대니라.
지금 이렇게 복되고 길한 일이 일어날 징조를 보니 옛날 일월등명부처님의 상황과 조금도
그 때와 다름이 없는지라.
이런고로 헤아리건대,
오늘 부처님께서 마땅히 대승경을 설하시리니 이름은 묘법연화경이라,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서 호념하시는 바이니라.
그 때 문수사리가 대중 가운데에서 거듭 이 뜻을 펴고자 게송으로 말씀하되.
내 생각하니 과거 세상 한량없는 무수겁에 부처님께서 계셨으니 이름은 일월등명이시라.
세존께서 법을 설하시어 한량없는 중생과 수없는 억만 보살을 제도하사 그들로 하여금
부처님 지혜에 들게 하심이라.
부처님께서 아직 출가하지 아니하셨을 때의 소생인 팔 왕자는 대성의 출가하심을 보고
또한 따라서 청정한 수행을 닦았느니라.
[15]
그 때 부처님께서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이 무량의경이라, 모든 대중 가운데서 널리
분별하여 설하셨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해 마치시고 곧 법좌 위에서 가부좌를 맺으시고 삼매에 드시니
이름이 무량의처라.
하늘에서 만다라꽃이 떨어지고 하늘 북이 스스로 울리며 모든 하늘. 용. 귀신이 부처님께
공양을 드리며, 모든 국토가 크게 진동하며 부처님께서 미간광명을 놓으사 모든 희유한
일을 나타내심이라.
이 광명으로 동방 일만 팔천 불토를 비추사 일체 중생의 생사의 업보처를 보이심이라.
모든 부처님 세계는 가지가지 보배로 장엄되어 유리와 파리색으로 보이니,
이는 부처님의 광명에 비추인 연고라.
또 모든 하늘과 사람과 용 ․ 선신 ․ 야차들과 건달바 ․ 긴나라 등이 각각 그 부처님께 공양
함을 보며, 또 모든 부처님께서 자연히 불도를 이룩하시매, 몸빛이 황금산과 같고 단엄
하시며 심히 미묘함이 마치 깨끗한 유리 속에 진금상을 나타냄과 같음이라.
세존께서 대중 가운데 계시어 깊은 법의 뜻을 설해 펴시니, 하나하나 모든 불토마다 성문
대중이 수 없는지라. 부처님께서 광명을 비추심으로 인해 그 모든 대중을 보게 됨이라.
혹은 모든 비구는 산림 속에서 정진하며 계행을 가지되, 마치 밝은 구슬을 가짐과 같이
하며, 또는 모든 보살이 보시 인욕 등을 행하되, 그 수가 항하사와 같음을 보게 되니
이는 부처님께서 광명을 비추신 연유라.
또는 모든 보살이 깊이 선정에 들어 몸과 마음이 고요하여 동하지 않음으로써 무상도
구함을 보며, 또는 모든 보살이 법의 적멸상을 깨치고 각각 그 국토에서 법을 설하여
불도 구함을 보았노라.
[16]
그 때 사부중은 일월등명불께서 대신통력 나타내심을 보고 마음이 크게 환희하여 각각
서로 묻되 이 일이 무슨 인연일까. 이때 부처님께서 삼매로부터 일어나사 묘광보살을
칭찬하시되, 너는 이 세간의 눈이 되리니 일체가 다 귀의하여 믿으리라.
능히 법장을 받들어 가지되, 나의 설법과 같이하라. 오직 너만이 능히 증득하여 알리라.
세존께서 곧 칭탄하사 묘광으로 하여금 환희케 하시고, 이 묘법연화경을 설하시되
육십소겁을 한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으시고, 설하신 가장 묘한 법을 이 묘광법사가 모두
다 능히 받아 가졌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묘법연화경을 설하사 대중으로 하여금 환희케 하시고,
곧 이날 천인 대중에게 이르시되,
모든 법의 실상의 뜻을 이미 너희들을 위해 다 설하였노라.
나는 오늘밤 열반에 들리니, 너희들은 일심으로 정진하여 마땅히 방일을 멀리할지니라.
모든 부처님은 심히 만나기 어려워 억 겁에 때로 한 번 만나느니라.
부처님의 모든 제자들이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다는 말씀을 듣고, 각각 심히 슬퍼하며
세존께서 멸도하심이 어찌 이다지도 빠르신고, 거룩하신 부처님께서 한량없는 대중을
안위하사, 내가 만일 멸도할 때라도 너희들은 근심 말고 두려워 말지니라.
여기 덕장보살이 번뇌 없는 참다운 법에 이미 마음이 통달하여 이 다음에 성불할지니,
이름은 정신이며 또한 한량없는 중생을 제도하리라.
부처님께서 이날 밤 멸도하시니 마치 나무가 다 타 꺼지듯이 하시니라.
모든 사리를 널리 나누어 한량없는 탑을 일으키고, 항사와 같이 많은 비구 비구니들은
정진에 정진을 더해 무상도를 구하였느니라.
이 묘광법사는 부처님의 법장을 받들어 가지되 팔십소겁을 두고 묘법연화경을 널리 선포
하였느니라.
이 모든 팔 왕자는 묘광에게 교화 받아 무상도에 견고하여 수없는 부처님을 친견하였으며,
모든 부처님을 공양하고 순히 따라 대도를 행하고 점차 성불함을 얻어 차례차례로 수기
하였느니라.
최후에 성불하신 부처님의 이름이 연등불이시니, 모든 선신의 스승이시며 한량없는 중생
을 제도하심이라.
[17]
그 때 이 묘광법사에게 한 제자가 있었으니,
마음에 항상 게으르고 이익에만 탐착하고 이름나기를 좋아하고 이름나는 것을 싫어하지
않아 자주 명성있는 집에 가서 놀며 외워서 익히는 것을 등한히 하므로 자주 잊어버려
깨닫지 못하나니, 그 인연으로 이름을 구명이라 하였느니라.
그러나 가지가지 선업을 닦아 수없는 부처님을 친견하여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고 순히
따라 대도를 행하여 육바라밀을 갖추어 이제 석가모니불을 뵈옵고 차후 마땅히 성불하여
이름을 미륵이라 하고 널리 모든 중생을 제도하되, 그 수는 한량이 없으리라 하심이라.
저 부처님이 멸도하신 후 해이하였던 자는 그대요, 묘광법사는 곧 이 몸이라.
내가 연등부처님의 그 때 서광을 봄이 이와 같았으니,
이로써 지금의 부처님께서도 묘법연화경을 설하고자 하심을 아느니라.
지금의 이 희유한 상이 그 때 상서와 같음은 모든 부처님의 방편이시라.
지금 부처님께서 광명을 놓으사 실상의 뜻을 발심시켜 돕고자 하심이라.
모든 사람들아, 이제 마땅히 알지니, 합장하고 일심으로 기다리라.
삼승을 구하는 모든 사람이여,
만약 의심하는 바가 있으면 부처님께서 마땅히 남김없이 다 끊어 주시리라.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서품(序品) 제 일(第 一) 終》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_()_
거룩한 부처님 법에 귀의 합니다_()_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 합니다_()_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구원실성 본사 석가모니불 _()_
南無 釋迦牟尼佛 南無 釋迦牟尼佛 南無 久遠實成 本師 釋迦牟尼佛 _()_
실상 묘법연화경 실상 묘법연화경 나무 평등대혜 실상묘법연화경_((()))_
實相 妙法蓮華經 實像 妙法蓮華經 南無 平等大慧 實相妙法蓮華經 _((()))_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방편품(方便品) 제이(第二)
[1]
그 때 세존께서 삼매로부터 조용히 일어나시어 사리불에게 이르시되,
모든 부처님의 지혜는 심히 깊고 한량이 없느니라.
그 지혜의 문은 알기 어렵고 들어가기 어려움이니, 일체의 성문 벽지불이 능히 알지 못하
느니라.
어찌하여 그러한고,
부처님은 일찍이 백천만억의 수없는 모든 부처님을 친근하시어 모든 부처님의 한량없는
도법을 다 행하시고 용맹정진하시어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느니라.
심히 깊고도 깊은 미증유의 법을 성취하시어 근기를 따라 설하시는 뜻은 알기 어려움이
니라.
사리불아, 내가 성불한 이래 가지가지의 인연과 가지가지의 비유로 널리 법을 설하며,
수 없는 방편으로 중생을 인도하여 모든 착상을 여의게 하노라.
어찌하여 그러한고,
여래는 방편지견바라밀을 이미 다 구족함이라.
사리불아 , 여래의 지견은 매우 넓고 커서 우주의 모든 진리를 통달하였고, 또한 깊고
멀어서 아득히 먼 과거의 일들로부터 영원한 미래의 일들까지 다 아시느니라.
모든 사람들을 더욱 행복하게 해주겠다는 마음인 자심(慈心)과
남의 고통을 덜어 주고자하는 마음인 비심(悲心)과
남의 행복을 함께 기뻐해 주는 마음인 희심(喜心)과
남에게 베푼 일에 대하여 보답을 바라지 않고 남으로부터 받은 고통도 다 용서해 주는
마음인 사심(捨心) 등 네 가지 무량심과
가르침이 완전무결하여 절대의 진리인 법무애와
가르침의 설명이 완전무결하여 누구든지 다 이해하게 되는 의무애와
자유자재로 설함으로 다 알아들을 수 있는 사무애와
남이 나에게 고통을 주더라도 기쁜 마음으로 설법하는 요설무애 등
네 가지 자유자재한 사무애(四無碍)와
열 가지 힘과 사무소외와 조용히 진리에 정신을 집중하여 움직이지 않는 선정과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나 참다운 마음의 안락을 얻는 해탈과 삼매에 끝없이 깊이 들어
일체 미증유의 법을 성취하셨느니라.
[2]
사리불아, 여래는 능히 가지가지로 분별하여 모든 법을 잘 설하시되, 언사가 부드러워
중생의 마음을 즐겁게 하시느니라.
사리불아, 중요한 것을 요약해서 진리를 말하건대 한량없고 가이 없는 미묘한 최고의
진리를 부처님은 다 성취하셨느니라.
그만두자. 사리불아, 더 말하지 않겠노라.
어찌하여 그러한고,
부처님이 성취하신 진리는 가장 희유하여 알기 어려운 법이니라.
오직 부처님과 부처님만이 모든 법의 실상묘법의 참모습을 능히 연구하시어 다 아시느니라.
이른바 모든 법이 이와 같은 형상이며, 이와 같은 성품이며, 이와 같은 바탕이며, 이와 같은
힘이며, 이와 같은 작용이며, 이와 같은 원인이며, 이와 같은 연이며, 이와 같은 결과며,
이와 같은 갚음이며, 이와 같은 처음과 끝이 궁극에는 같음이라.
그 때 세존께서 거듭 이 뜻을 펴시고자 게송으로 말씀하시되,
부처님을 가히 헤아리지 못하느니라.
모든 하늘과 세상 사람과 일체 중생은 능히 부처님을 알지 못하느니라.
부처님의 힘과 두려울 바가 없는 지혜와 해탈과 모든 삼매와 부처님의 모든 법을 능히
헤아릴 자 없느니라.
본래 수없는 부처님을 좇아 모든 도를 갖추어 행함이라.
심히 깊고도 미묘한 법은 보기도 어렵고 요달키도 어려움이라.
한량없는 억겁에 이 모든 도를 행하여 마치고, 도량에 나아가 과를 이룩하여 얻음이니,
나는 이미 모든 지견을 가졌노라.
이와 같은 큰 과보의 가지가지 성품과 상과 뜻은 나와 시방의 부처님만이 능히 이를
아시느니라.
이 법은 가히 보일 수가 없으니, 말과 상의 적멸이라, 다른 모든 중생들은 능히 알지
못하느니라.
모든 보살 가운데 믿는 힘이 견고한 자는 제하노라.
모든 부처님의 제자들이 일찍이 모든 부처님을 공양하고 일체의 누를 이미 다하여
이 최후신에 머무른 이 같은 모든 사람들도 그들의 힘으로 감당치 못하느니라.
가령 이 세상에 가득찬 사람들이 모두 사리불 같은 지혜로 다 함께 생각할지라도 부처님
의 지혜는 헤아리지 못하고, 시방의 모든 세계에 가득찬 이들이 모두 다 사리불과 같고,
다른 모든 제자가 또한 시방에 가득 차서 다함께 생각할지라도 또한 부처님의 지혜를
알지 못하느니라.
벽지불의 날카로운 지혜와 번뇌가 없는 사람들이 또한 시방세계에 가득차서 그 수가
대나무 숲과 같이 빽빽하여 모두 한 마음으로 한량없는 억 겁을 두고 부처님의 참된
지혜를 알고자 할지라도 조금도 알지 못하느니라.
새로 발심한 보살이 수없는 부처님을 공양하여 모든 뜻과 이치를 요달하고,
또 능히 법을 잘 설하는 이가 벼 삼 대나무 갈대와 같이 시방세계에 가득 차서 일심묘지
로써 항하사 겁을 두고 다함께 생각할지라도 능히 부처님의 지혜는 알지 못하느니라.
항하사와 같이 많은 불퇴의 보살이 일심으로 함께 생각하여 구할지라도 또한 능히 알지
못하느니라.
또 사리불에게 이르시되, 누(번뇌)가 없는 불가사의한 심히 깊고 미묘한 법을 나는 이제
이미 갖추어 얻었으니, 오직 나만이 이 상을 아느니라.
시방의 부처님 또한 알고 계시느니라.
[3]
사리불아, 마땅히 알라.
모든 부처님의 말씀이 다르지 않으니, 부처님이 설하신 법에 마땅히 큰 믿음의 힘을 낼지
니라.
세존은 오랫동안 법을 설하신 후에야 요긴한 진실을 설하시느니라.
모든 성문 대중과 연각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이르노니, 내가 고에 얽힘을 끌러서 속히
열반을 얻게 하노라.
부처님이 방편력을 가지고 삼승의 법으로써 가르쳐 보이시건마는 중생이 곳곳마다 집착
하고 있어서 이를 이끌어 나오게 함이라.
그 때 대중 가운데 모든 성문, 누가 다한 아라한․아야교진여등 일천이백인과 성문 벽지불
심을 발한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는 각각 이 생각을 하되,
지금 세존께서 무슨 연고로 은근히 방편을 칭탄하시어 이와 같이 말씀하시는가.
부처님이 얻으신 법은 심히 깊고 깨닫기 어려우며, 설하신 뜻은 알기 어려워 일체의 성문
벽지불은 능히 미칠 수 없다 하시는고.
부처님이 일 해탈의 법을 설하시어 우리들도 또한 이 법을 얻어 열반에 이르렀거늘 지금
이 말씀의 뜻을 알 수 없도다.
그 때 사리불이 사중의 의심함을 알고 자신도 또한 알지 못하여 부처님께 말씀드리되,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이며 무슨 인연으로 모든 부처님의 가장 큰 방편과 심히 깊고 미묘
하여 알기 어려운 법을 거듭 칭탄하시나이까.
저는 예로부터 일찍이 부처님을 따라 이와 같은 말씀을 듣지 못하였나이다.
지금 사중이 다함께 의심하오니 오직 원컨데 세존께서는 이 일을 설하시옵소서.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으로 심히 깊고 미묘하여 알기 어려운 법을 거듭 칭탄하시나이까.
[4]
그 때 사리불이 거듭 이 뜻을 펴고자 게송으로 말씀드리되,
태양 같은 밝은 지혜 거룩하신 세존께서 오랜 후에 이 법을 설하시되,
스스로 이 같은 열 가지 힘과 네 가지의 두려움이 전혀 없는 무소외와 깊은 삼매, 적멸,
선정, 해탈 등 불가사의의 크신 법을 얻었다 하시며, 도량에서 얻은 법은 능히 물으려
하는 자도 없고, 내 뜻은 측량하기 어려워 또한 능히 물을 자도 없으리라 하시며,
묻지 아니하였건만 스스로 설하시되, 행하신 도를 칭탄하시고, 지혜는 심히 미묘하여
모든 부처님의 얻은 바라 하시니, 번뇌가 없는 모든 나한과 열반을 구하는 자는 지금
모두 의심을 하나이다.
세존이시여, 어찌하여 이 같이 설하시나이까.
연각을 구하는 비구 비구니와 모든 하늘 용 귀신과 건달바 등이 서로 보고 의심하는
마음을 품고 부처님을 우러러보고 있사오니 이 일이 어찌 됨이오니까.
원컨대 부처님께서 해설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모든 성문 대중에게 저를 제일이라 하시었으나, 저는 지금 스스로의 지혜로는
의혹하여 알 수 없나이다.
이것이 구경법이 되나이까. 이것이 행할 도가 되나이까.
부처님의 가르치심에서 나온 불자는 합장하고 우러러 기다리오니, 원컨대 미묘한 음성을
내시어 이 때에 진실을 설하시옵소서.
모든 하늘․용․신의 무리는 그 수가 항하사와 같으며, 성불하려는 모든 보살의 수는
팔만이나 되오며, 또는 만억 나라의 모든 전륜성왕이 와서 합장하고 공경하는 마음으로
구족한 도를 듣고자 하나이다.
[5]
그 때 부처님께서 사리불에게 이르시되,
아서라, 그만두라. 더 말하지 말라.
만약 이 일을 설하면 일체 세간의 모든 하늘과 사람이 다 놀라고 의심하리라.
사리불이 거듭 부처님께 말씀드리되,
세존이시여, 오직 원컨대 설하시옵소서.
오직 원컨대 설해 주시옵소서.
어찌하여 그런고 하오면, 이 회에 모인 수없는 백천만억 아승지의 중생은 일찍이 모든
부처님을 친근하여 모든 근기가 날카롭고 지혜가 명료하여 부처님께서 설하심을 들으면
곧 능히 공경하고 믿으오리이다.
그 때 사리불이 거듭 이 뜻을 펴고자 게송으로 말씀드리되,
법왕무상존이시여,
원컨대 오직 설하시고 근심하지 마시옵소서.
이 회의 한량없는 대중은 능히 공경하여 믿을 자만 있나이다.
부처님께서 거듭 말리시며,
사리불아, 만약 이 일을 설하면 일체의 세간과 하늘․사람․아수라는 다 놀라고 의심 할
것이며, 거만한 비구는 장차 지옥에 떨어지느니라.
그 때 세존께서 거듭 게송으로 말씀하시되,
아서라, 그만두라.
더 말하지 말라.
나의 법은 묘하여 생각하기 어려우니 모든 거만한 자들이 들으면 반드시 공경하지 않고,
믿지 않느니라.
[6]
그 때 사리불이 거듭 부처님께 말씀드리되,
세존이시여, 오직 원컨대 설하시옵소서.
오직 원컨대 설해 주시옵소서.
지금 이 회중의 저와 같은 비구 무리 백천만억은 세세에 이미 일찍이 부처님의 교화를
받았사오니, 이같은 사람들은 반드시 공경하고 믿어서 기나긴 세월을 안온하며 요익되게
함이 많으오리이다.
그 때 사리불이 거듭 이 뜻을 펴고자 게송으로 말씀드리되,
무상양족존이시여, 원컨대 가장 높은 법을 설해 주시옵소서.
저는 부처님의 장자이오니 오직 분별하여 설해 주시옵소서.
이 회의 한량없는 대중은 능히 이 법을 공경하고 믿으오리이다.
부처님께서 이미 일찍이 세세에 이 같은 무리들을 교화하셨나이다.
다 일심으로 합장하고 부처님 말씀을 듣고 받들어 가지려 하나이다.
저희들 천이백 나한과 그밖에 불도를 구하는 자, 원컨대 이 대중을 위해 오직 분별하여
설해 주시옵소서.
이들이 이 법을 들으면 환희심을 크게 낼 것이옵나이다.
[7]
그 때 세존께서 사리불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미 성심으로 세 번이나 청하니 어찌 설하지 않을 수 있겠느냐.
너는 이제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고 생각하라.
내가 마땅히 너를 위하여 분별하여 해설하리라.
이 말씀을 하실 때, 회중에 있던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 오천인 등이 곧 자리로
부터 일어나 부처님께 예배하고 물러감이라.
어찌하여 그런고 하면,
이 무리는 죄근이 깊고 무거우며 거만하여 아직 얻지 못함을 얻었다 이르며,
아직 증득치 못함을 증득하였다 이름이라.
이러한 허물이 있어 이에 머무를 수 없었느니라.
세존께서 묵연하사 제지하지 않으심이라.
그 때 부처님께서 사리불에게 이르시되,
나의 지금 이 대중은 가지나 잎은 없고 오직 정실순수한 열매만 남아 있음이라.
사리불아, 이 같이 거만한 자는 물러감도 좋으니라.
너는 지금 자세히 들으라.
마땅히 너를 위하여 설하리라.
[8]
사리불이 말씀드리되, 예 그러하옵니까.
세존이시여, 원컨대 즐거이 듣고자 하나이다.
부처님께서 사리불에게 이르시되,
이와 같은 묘법은 모든 부처님께서 때를 당하여 이를 설하시나니,
우담발화꽃이 때에 한 번 피는 것과 같음이라.
사리불아, 너희들은 마땅히 믿을지니 부처님이 설하신 말씀은 진실이요, 허망함이 없느니라.
사리불아, 모든 부처님께서는 근기에 따라서 법을 설하시니 그 뜻은 알기가 어렵나니라.
어찌하여 그런고 하면,
내가 수없는 방편과 가지가지의 인연과 비유의 말로써 모든 법을 설하나니,
이 법은 능히 사량과 분별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니, 오직 모든 부처님만이 능히 이를
아시느니라.
어찌하여 그러한고,
모든 부처님 세존께서 오직 일대사의 인연으로 하여 세상에 출현하시느니라.
[9]
사리불아,
어찌하여 모든 부처님 세존께서 오직 일대사인연으로 하여 세상에 출현하신다 하는고.
모든 부처님 세존께서 부처님의 지견을 열어주사 중생으로 하여금 청정함을 얻게 하시고자
세상에 출현하시며,
중생에게 부처님의 지견을 보여 주시고자 세상에 출현하시며,
중생으로 하여금 부처님의 지견을 깨닫게 하시고자 세상에 출현하시며,
중생으로 하여금 부처님의 지견과 깨달음의 길로 들어가게 하시려고 세상에 출현하시느
니라.
사리불아, 이것이 모든 부처님께서 오직 일대사인연으로 하여 세상에 출현하신다고 함이
니라.
부처님께서 사리불에게 이르시되,
모든 부처님 여래께서는 다만 보살을 교화하시느니라.
모든 여러 가지의 소작이 있음은 항상 이 한 가지 일을 위하심이라.
오직 부처님의 지견으로써 중생에게 보이며 깨우치도록 하심이라.
사리불아, 여래는 다만 일불승으로써 중생을 위하여 설법하시고 다른 법은 없거늘,
어찌 이승이 있고, 삼승이 있겠느냐.
사리불아, 일체 시방에 계신 모든 부처님의 법도 또한 이와 같음이라.
[10]
사리불아, 과거의 모든 부처님이 한량없고 수없는 방편과 가지가지의 인연과 비유의 말씀
으로 중생을 위하여 모든 법을 설하셨으나, 이 법도 다 일불승을 위한 까닭이니라.
이 모든 중생이 모든 부처님을 쫓아 법을 받들어 듣고는 마침내 최고의 지혜인 일체종지를
모두 얻느니라.
사리불아, 미래의 모든 부처님께서도 마땅히 세상에 출현하시어 또한 한량없고 수없는
방편과 가지가지의 인연과 비유의 말씀으로 중생을 위하여 모든 법을 설하시려니와,
이 법도 다 일불승을 위하는 까닭이니라.
이 모든 중생이 부처님을 쫓아 법을 받들어 듣고 마침내 다 일체종지를 얻느니라.
사리불아, 현재 시방의 한량없는 백천만억 불토 중의 모든 부처님 세존께서 요익하게
하시는 바가 많아 중생을 안락케 하시느니라.
이 모든 부처님도 또한 한량없고 수없는 방편과 가지가지의 인연과 비유의 말씀으로
중생을 위하여 모든 법을 설하심이니, 이 법도 다 일불승을 위하는 까닭이니라.
이 모든 중생이 부처님을 좇아 법을 받들어 듣고 마침내 다 일체종지를 얻게 되느니라.
사리불아, 이 모든 부처님은 다만 보살을 교화하시느니라.
부처님의 지견을 중생에게 보이고자 하심이며,
부처님의 지견으로 중생이 깨치도록 하고자 하심이며,
중생으로 하여금 부처님 지견에 들게 하고자 하시는 까닭이니라.
[11]
사리불아, 나도 지금 또한 이와 같아서 모든 중생의 가지가지의 욕망이 마음 깊이 착을
하여 있는 바를 알아서 그 본성을 따라 가지가지의 인연과 비유의 말씀과 방편력으로
법을 설하느니라.
사리불아, 이 같이 함은 다 일불승의 일체종지를 얻게 하고자 함이니라.
사리불아, 시방세계에는 오히려 이승도 없거늘 어찌 하물며 삼승이 있겠느냐.
사리불아, 모든 부처님께서는 오탁악세에 출현하시느니라.
이른바 세상이 오래되어 생기는 혼란인 겁탁과
번뇌가 치열해져서 생기는 번뇌탁과
성질이 복잡해져서 생기는 중생탁과
삿되게 보는 견해가 세상을 뒤덮어 생기는 견탁과
수명이 짧아져서 생기는 명탁이니라.
사리불아, 이와 같아서 겁탁으로 어지러운 때에는 중생이 업장이 무거워 아끼고 탐내고
질투하는 마음으로 모든 선하지 못한 일을 성취하는 고로 모든 부처님께서 방편력을
가지고 일불승을 삼승으로 분별하여 설하시느니라.
[12]
사리불아, 만일 나의 제자가 스스로 아라한․벽지불이라 말하면서 모든 부처님 여래께서
다만 보살을 교화하시는 일을 듣지 못하고 알지 못하면 이는 부처님의 제자가 아니며,
아라한이 아니며, 벽지불이 아니니라.
사리불아, 또 이 모든 비구․비구니가 스스로 말하되,
이미 아라한이 되었다 하고 이것이 최후신이며, 구경열반이라 하여, 또다시 아뇩다라삼먁
삼보리를 구할 뜻이 없다면 마땅히 알라, 이 같은 무리들은 다 교만한 자이니라.
어찌하여 그러한고, 만일 비구가 참된 아라한을 얻으려면 이 법을 믿지 않고는 그 경지에
도달할 수 없느니라.
부처님이 멸도하신 후 부처님이 계시지 않을 시에는 제외하느니라.
어찌하여 그런고 하면, 부처님이 멸도하신 후 이 경을 받아 가져 읽고 외우며 뜻을 해석
하는 사람을 만나기 어렵기 때문이니라.
만일 다른 부처님을 만난다 하더라도 이 법에서 마침내 깨달음을 얻으리라.
사리불아, 너희들은 마땅히 일심으로 믿고 알아서 부처님의 말씀을 받아 가질지니라.
모든 부처님 여래의 말씀은 허망함이 없나니, 다른 법이 없고 오직 일불승만이 있을 뿐이
니라.
[13]
그 때 세존께서 거듭 이 뜻을 펴시고자 게송으로 설해 말씀하시되,
비구 비구니는 교만한 마음을 품고 아만의 우바새와 믿지 않는 우바이와 이 같은 사중들의
수가 오천이라.
스스로 그 허물을 보지 않고 계행에 결함이 있어 그 허물을 아껴 감추려고 하느니라.
이 작은 지혜를 가진 자는 이미 물러갔으니 대중 가운데의 등겨와 같아 부처님의 법의
힘과 덕에 눌려 물러갔느니라.
이들은 복덕이 적어 이 법을 받아 감당치 못하여 듣지 못하느니라.
이 대중 가운데는 가지와 잎은 없고, 오직 모든 정실의 열매만 있음이라.
사리불아, 잘 들으라.
모든 부처님이 얻으신 법은 한량없는 방편력으로 중생을 위해 설하시느니라.
중생들이 마음에 생각하는 바와 가지가지 행하는 도와 가지가지 모든 욕성과 전생 선악의
업을 부처님이 이를 이미 다 아시고, 모든 인연과 비유와 말씀과 방편력으로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환희케 하시느니라.
혹은 경과 율과 논과 부처님의 전생담과 신비로운 과거사연과 여러 경을 설하시노라.
둔한 근기는 작은 법을 원하며, 생사에 탐착해서 모든 한량없는 부처님의 깊고 묘한 도를
행하지 않고 온갖 괴로움에 시달리므로 열반을 설하시느니라.
내가 이런 방편을 만들어 부처님 지혜를 얻어 들어오게 함이니라.
아직 너희들에게 성불의 도 얻는 것을 설하지 아니하였노라.
일찍이 설하지 않은 것은 설할 때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지금이 바로 이 때라고 결정
하고 대승을 설하노라.
나의 이 구부법(九部法)은 중생의 근기를 따라 설하여 대승에 들게 함을 근본으로 하였느
니라.
이런 까닭으로 이 경을 설하노라.
불자가 마음이 맑고 부드러우며, 또한 근기가 날카로워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깊고 묘한 도를 행하므로 이 모든 불자를 위해 이 대승경을 설하노라.
이와 같은 사람은 내세에 불도를 이룩하리라고 내가 수기를 주리니,
마음 깊이 부처님을 생각하고 맑은 계행을 닦아 가진 연고니라.
이들은 부처님이 되리라는 말씀을 들으면 큰 기쁨이 몸에 가득 참이라.
부처님이 그들의 마음과 행을 아시는 연고로 대승을 설하시느니라.
성문이나 보살이 내가 설하는 법의 게송 한 마디를 들을지라도 다 의심없이 성불하느니라.
시방불토에는 오직 일승법만이 있고, 이승도 없고, 또한 삼승도 없어, 부처님이 방편으로
설하신 것도 제하노라.
다만 가명을 가지고 중생을 인도한 후에 부처님의 지혜를 설하려 한 까닭이니라.
모든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심은 오직 일승법만이 진실이요, 달리 둘이 있다면 진실이
아니니, 끝까지 소승으로써 중생을 제도하지 아니하시느니라.
부처님은 스스로 대승에 안주하여, 그 얻은 법은 이와 같아 선정과 지혜와 힘으로 장엄한
것을 가지고 중생을 제도하시느니라.
스스로는 무상도와 대승평등법을 증득하고, 만일 소승으로만 교화하여 혼자만이 가진다면
나는 곧 간탐에 떨어지리니, 이와 같이 함은 옳지 않느니라.
만일 사람이 부처님을 믿고 귀의하면, 여래는 버리지 않으시며, 또한 탐내고 질투하는
마음이 없이 모든 법 가운데서 악을 끊어 주시느니라.
이런 연고로 부처님은 시방세계에서 홀로 두려움이 없느니라.
나는 상으로써 몸을 장엄하며, 광명이 세상을 비추어 한량없는 중생에게 존경받고, 실상의
법을 설함이니라.
[14]
사리불아, 마땅히 알라.
내가 본래 세운 서원이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나와 같이 평등하여 다름이 없게 하려 함
이라.
내가 옛적에 소원한 바와 같이 이미 이제는 만족함이니, 일체 중생을 교화하여 다 불도에
들게 함이라.
내가 중생을 만나면 다 불도로써 가르치건마는, 지혜없는 자는 착란하고 미혹하여 가르침
을 받지 아니하니, 나는 이 중생이 아직 일찍이 선본을 닦지 않는 것을 아노라.
깊이 오욕에 착을 하여 어리석음으로 인하여 번뇌를 일으키느니라.
모든 욕심의 인연으로 삼악도에 떨어지며 육도를 윤회하여 가지가지 모든 고초를 받느니라.
모태의 작은 형상을 받아 세세에 항상 살아가며, 덕이 없고 복이 적은 사람으로 태어나
온갖 고통에 쫓기며, 숲처럼 빽빽한 외도 사견에 들어가 혹은 있다 혹은 없다 하는데
빠짐이라.
이 모든 견해에 의지하여 육십이견을 구족하며, 깊이 허망한 법에 착해서 견고히 지켜
버리지 아니하고 아만하여 스스로 높다 자랑하며, 마음이 올바르지 아니하고 진실되지
못하여 천만억 겁에도 부처님의 이름조차 듣지 못하며 또한 바른 법을 듣지 못함이니,
이 같은 사람은 제도하기 어려우니라.
[15]
사리불아, 이런 고로 내가 방편을 만들어 모든 괴로움에서 떠나는 도를 설하며, 이를
열반으로써 보이느니라.
내가 비록 열반을 설하였으나 이는 소승 멸제일 뿐 참된 적멸이 아니니라.
모든 법은 본래부터 항상 스스로 적멸의 상이니, 불자가 도를 행하여 마치면 내세에 성불
하느니라.
내가 방편력이 있어 삼승법을 열어 보였으나, 일체의 모든 세존께서도 마침내 다 일승법을
설하시느니라.
지금 이 모든 대중은 다 마땅히 의혹을 버리라.
모든 부처님의 말씀이 다르지 아니하여 오직 일승뿐 이승은 없느니라.
과거 수없는 겁에 한량없이 멸도하신 부처님이 백천만억이나 되어 그 수는 헤아리지
못하느니라.
이와 같은 모든 세존께서도 가지가지 인연과 비유와 수없는 방편력으로 모든 법상을
설하셨으나,
이 모든 세존께서도 마침내 다 일승법을 설하시어 한량없는 중생을 교화하시어 불도에
들게 하셨느니라.
또는 모든 대성주께서 일체 세간의 하늘과 사람과 많은 중생들 마음의 깊은 욕망을 아시고,
다시 다른 방편으로 참된 진리 나타내는 것을 도우셨느니라.
만일 어떤 중생이 과거의 모든 부처님을 만나 혹은 듣고 보시하며, 혹은 계행을 지키고,
인욕 정진 선정 지혜 등 가지가지 복혜를 닦았다면 이 같은 모든 사람은 다 이미 불도를
이룩함이니라.
모든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사람이 착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간직하면 이 같은 모든
중생은 다 이미 불도를 이룩함이니라.
[16]
모든 부처님이 멸도하신 후 사리에 공양하는 사람이 만억 가지 탑을 세우되, 금․은․
파리․차거․마노․매괴․유리․구슬 등으로 깨끗하게 널리 꾸미고 모든 탑을 아름답게
장식하며, 혹은 돌로 탑묘를 일으키되 전단향과 침수향목과 목밀향목이거나 다른 재목을
쓰며, 혹 벽돌이나 기와 진흙 등으로 지으며, 혹은 넓은 들판에 흙을 쌓아서 부처님의
탑묘를 이룩하며, 혹은 아이들이 놀면서라도 모래를 모아 부처님의 탑을 만든다면 이 같은
모든 사람들은 다 이미 불도를 이룩함이니라.
혹 어떤 사람이 부처님을 위해 모든 형상을 세우며, 조각으로 가지가지 상을 이룩하면
다 이미 불도를 이룩함이니라.
혹은 칠보로 이룩하며, 놋쇠나 붉은 구리 흰 구리와 흰 납 검은 납 주석과 쇠 나무 진흙,
혹은 헝겊에 칠을 하여 불상을 장엄한다면 이 같은 사람은 다 이미 불도를 이룩함이니라.
오색으로 불상을 그리어 백복의 거룩한 상을 나타내되 스스로 그리거나 남을 시켜 그릴
지라도 다 이미 불도를 이룩함이니라.
또는 아이들이 장난으로 풀이나 나무로 붓을 삼고 혹은 손가락이나 손톱으로 불상을
그린다 해도 이 같은 사람은 점차로 공덕을 쌓아서 대자비심을 구족하고 다 불도를 이룩
한 후 모든 보살을 교화하고 한량없는 중생을 제도해서 해탈케 하느니라.
어떤 사람이 탑묘와 불상이나 탱화에 꽃이나 향이나 혹은 번개로써 공경하는 마음으로
공양하며, 혹은 남을 시켜 악기를 치되 북을 울리고 소라고둥을 불며, 피리 퉁소 거문고
공후 비파 징 꽹과리 등 이 같은 가지가지 묘한 음악을 다 가지고 공양하며, 혹은 즐거운
마음으로 노래를 불러 부처님의 큰 덕을 칭송하되, 작게 한 마디를 하여도 다 불도를
이룩함이니라.
어떤 사람이 산란한 마음으로 한 가지 꽃을 부처님 탱화에 공양할지라도 점차로 수없는
부처님을 친견하며, 어떤 사람이 예배하되 다만 합장만 하며 또는 한손만 들며 또는 머리를
조금 숙여서 이와 같이 불상에 공양하면 점차로 한량없는 부처님을 친견하며, 스스로
무상도를 성취하여 수없는 중생을 널리 제도하고, 무여열반에 들되 나무가 다 타서 불이
꺼짐과 같음이라.
어떤 사람이 산란한 마음으로 탑묘 안에 들어가서 한 번이라도 나무불이라 부르면 다 이미
불도를 이룩함이니라.
모든 과거의 부처님이 세상에 계실 때나 혹은 멸도하신 후에도 만일 이 법을 들으면 다
이미 불도를 이룩함이니라.
[17]
미래의 모든 세존의 수는 한량이 없으리니, 이 모든 여래께서도 또한 방편을 가지고 법을
설하시느니라.
일체의 모든 여래께서는 한량없는 방편을 가지고 모든 중생을 제도하사 해탈케 하여
부처님의 무루지혜에 들게 하시느니라.
만일 법을 듣는 자는 한 사람도 성불 못하는 이가 없느니라.
모든 부처님의 본래 서원은 내가 행한 불도를 널리 중생으로 하여금 또한 똑같이 얻게
하고자 함이니라.
미래의 모든 부처님이 비록 백천만억의 수없는 모든 법문(法門)을 설하실지라도, 그 실은
일승법을 위함이니라.
모든 부처님 양족존은 법은 항상 성품이 없어 부처님의 종자는 인연으로부터 일어남이
생기는 것을 알리려 하심이니, 이런 까닭으로 일승법을 설하시느니라.
이 법은 법위(法位)에 머무르며, 세간상(世間相)으로 항상 머무르는 것이니라.
도량에서 이미 아시고 부처님께서 방편으로 설하시느니라.
현재 하늘과 사람이 공양으로 받드는 항사와 같이 많은 시방의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
하사 중생을 편안하게 하시고자 또한 이 같은 법을 설하심이니라.
가장 높은 제일의 적멸법을 아시면서도 방편력을 가지고 비록 가지가지 도를 보이시나,
그 실은 일불승을 위하심이라.
중생이 모든 행과 마음 깊이 생각하는 바와 과거에 익힌 업과 욕망과 성품과 정진력과
또는 모든 근기의 날카롭고 둔함을 아시고, 가지가지 인연과 비유와 말씀으로 근기를
따라 방편으로 설하시느니라.
지금 나도 또한 이와 같아서 중생을 편안케 하고자 가지가지 법문으로써 불도를 열어
보이느니라.
나는 지혜의 힘으로써 중생의 성품과 욕망을 알아서 방편으로 모든 법을 설하여 다 즐거움
을 얻게 하느니라.
[18]
사리불아, 마땅히 알라.
내가 부처님의 눈으로 육도의 중생을 굽어보니 빈궁하며, 복덕과 지혜가 없으며,
생사의 험한 길에 들어가 서로서로 이어서 고를 끊지 못하고 깊이 오욕에 착함이 물소가
꼬리를 사랑함과 같으며, 탐내고 애착으로 자기를 덮어 눈멀고 어두워 보는 바가 없음이라.
큰 세력의 부처님과 고 끊는 법을 구하지 않고 깊이 모든 사견에 들어가 고로써 고를
버리고자 하니, 이러한 중생을 위해 더욱 대비심을 일으키느니라.
내가 처음 도량에 앉아 보리수를 보며, 또한 경행하여 삼칠일을 이 같은 일을 생각하였노라.
내가 얻은 지혜는 가장 미묘하고 제일이니라.
중생이 모든 근기가 둔하여 오욕에 착하며 어리석고 어두우니, 이 같은 무리들을 어떻게
하여 가히 제도할 것이뇨.
그 때 모든 법왕과 모든 하늘의 제석과 세상을 보호하는 사천왕과 대자재천과 아울러
다른 모든 하늘의 무리들 백천만이 공경하여 합장하고 예배하며, 나에게 전법륜(轉法輪)
을 청함이라.
나는 곧 스스로 생각하기를
만일 다만 불승만을 찬탄하면 중생이 고에 빠져 이 법을 능히 믿지 못하고,
법을 파괴하여 믿지 않는 고로 삼악도에 떨어지리니,
내가 차라리 법을 설하지 않고 곧 열반에 들려 하다가 저 과거의 부처님이 행하신 방편력을
생각하고, 내 지금 얻은 도를 또한 근기에 맞춰 삼승으로 설하리라.
이런 생각을 할 때 시방의 부처님이 모두 나타나시어,
맑은 음성으로 나를 위로하여 말씀하시되,
거룩하시고 거룩하시도다, 석가문 제일의 도사시여.
이 무상법을 얻으셨건만 모든 부처님을 따라 방편력을 쓰려 하시느뇨.
우리들도 또한 다 가장 묘한 제일의 법을 얻었건만 모든 중생들을 위해 분별해서 삼승을
설하였노라.
작은 지혜 가진 자는 작은 법을 원하고, 스스로 성불할 것을 믿지 않는지라,
이런 까닭으로 방편으로써 분별하여 모든 과를 설하고 비록 다시 삼승을 설하였으나,
다만 보살을 가르치기 위함이라.
[19]
사리불아, 마땅히 알라.
나는 모든 부처님의 깊고 맑은 묘한 음성을 듣고 기뻐 「나무제불」이라 하였노라.
또 이런 생각을 하였으되,
나는 흐리고 악한 세상에 나왔으니 모든 부처님이 설하신 바와 같이 나도 또한 순히
따라 행하리라.
이 같은 생각을 하고 곧 바라나로 가서 모든 법의 적멸상을 말로 설하지 않고 방편력을
가지고 다섯 비구를 위해 설하였으니, 이것을 이름하여 전법륜이라 함이라.
즉 열반과 아라한과 법과 불도를 닦는 승가야를 차별하여 설하였노라.
구원의 겁으로부터 열반의 법을 찬탄하여 보이고 생사의 고를 영원히 제한다고 나는 항상
이와 같이 설하노라.
[20]
사리불아, 마땅히 알라.
내가 불자를 보니 불도를 구하는 사람, 한량없는 천만억이 다 공경하는 마음으로 부처님
처소에 와서 일찍이 모든 부처님을 좇아 방편으로 설하는 법을 듣는지라,
나는 곧 이러한 생각을 하되,
여래가 출현하심은 부처님의 지혜를 설하시고자 하는 까닭이니 지금이 바로 이때라.
사리불아, 마땅히 알라.
근기가 둔하고 지혜가 적은 사람과 상에 집착하고 교만한 자는 이 법을 믿지 아니하느니라.
나는 지금 기뻐하고 두려움이 없어 모든 보살에게 방편을 버리고 정직하게 다만 무상도
를 설하노라.
보살은 이 법을 듣고 의심을 다 제할지니, 천이백의 아라한도 다 마땅히 성불하느니라.
삼세의 모든 부처님의 설법하시는 의식과 같이 나도 지금 또한 이와 같이 분별없는 일승법
을 설하노라.
모든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심이 멀고멀어 만나기가 어려우니라.
설혹 세상에 출현하셨을지라도 이 법을 설하시기가 어려우며,
한량없고 수없는 겁에 이 법을 듣기도 또한 어려우며,
능히 이 법을 듣고자 하는 사람도 있기 어려우니라.
비유컨대 우담발의 꽃을 일체가 다 사랑하고 즐거워함은 천상이나 인간계에 희유하여
때가 되어야 한 번 피어나기 때문이니라.
법을 듣고 환희하여 단 한 마디의 말로 찬탄할지라도 곧 이미 일체 삼세의 부처님을
공양함이 되느니라.
이러한 사람은 매우 희유해 우담발의 꽃보다 더 귀함이라.
너희들은 의심을 갖지 말라.
나는 모든 법의 왕이니 널리 모든 대중에게 고하노라.
다만 일불승으로써 모든 보살을 교화함이요, 성문 제자가 없느니라.
너희들 사리불 등의 성문과 보살은 마땅히 이 묘법은 모든 부처님의 요긴한 비밀임을 알라.
오탁악세에는 다만 착심으로 모든 욕망을 즐기므로 이 같은 중생들은 끝내 불도를 구하지
아니하느니라.
오는 세상에서 악인은 부처님의 설하시는 일승법을 들을지라도 미혹해서 믿지 않으며,
받지 않고, 법을 파해서 악도에 떨어지느니라.
뉘우치고 청정한 마음으로 불도를 구하는 사람이 있거든 마땅히 이 같은 사람들을 위해
널리 일승도를 찬탄할지니라.
[21]
사리불아, 마땅히 알라.
모든 부처님의 법도 이와 같음이니, 만억의 방편으로써 근기를 따라 법을 설하심이라.
이를 배워 익히지 않는 자는 이 법을 능히 깨닫지 못하느니라.
너희들은 모든 부처님이 세상의 스승이 되시어 근기를 따라 방편으로 하신 일을 이미
알았으니, 다시 모든 의혹을 없이하고 마음에 환희심을 내어, 마땅히 성불할 것을 스스로
알지니라.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방편품(方便品) 제 이(第 二) 終 》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_()_
거룩한 부처님 법에 귀의 합니다_()_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 합니다_()_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구원실성 본사 석가모니불 _()_
南無 釋迦牟尼佛 南無 釋迦牟尼佛 南無 久遠實成 本師 釋迦牟尼佛 _()_
실상 묘법연화경 실상 묘법연화경 나무 평등대혜 실상묘법연화경_((()))_
實相 妙法蓮華經 實像 妙法蓮華經 南無 平等大慧 實相妙法蓮華經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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